2024년04월21일sun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항 범대위 “포스코와 합의안 수용하되 이행 때까지 활동”
등록날짜 [ 2022년02월28일 19시45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포항시와 포스코가 25일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최정우 퇴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는 26일 범대위 사무실에서 원로, 고문, 집행위원, 추진위원 긴급 전체회의를 열고 4가지 사항을 결의했다.

 

첫째, 범대위는 포항시와 포스코의 2월 25일 합의서를 추인한다.

 

둘째, 범대위는 합의서가 완전히 이행되는 그날까지 존속하며 필요한 모든 활동을 확실히 지속한다.

셋째, 범대위는 조속한 시일 내에 시민결의보고대회를 개최한다.

넷째, 범대위는 합의안 성실 이행의 첫걸음으로 포스코가 포항시와 미래기술연구원 부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로 한다.

 

이날 긴급회의에서 강창호 위원장은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주주총회 항의집회를 시작으로 범대위가 출범하고 포항시민 총궐기 서명운동에 돌입한지 불과 10여일 만에 40만명을 돌파한 것처럼 51만 포항시민이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 된 뜻을 보여줬기에 최정우 회장의 태도 변화를 끌어냈다”며 “하나로 뭉쳐준 모든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 사태 한달여간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 시민들의 고생과 단결에 송구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무어라 표현하기 어렵다”는 심정을 밝히고 “합의안 서명의 과정이나 도출에 미흡함이 없진 않지만 이제 시작에 불과하니 지금부터 하나하나 관철해나가면 큰 성과가 있으리라 믿는다”며 끝까지 시민들이 관심과 단결력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또 형산강 다리 앞에 농성텐트를 치고 11일째 숙박해온 김병욱 국회의원은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포스코 회장의 태도 변화를 끌어낸 시민들과 범대위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서명 당사자가 회장이 아닌 점에 아쉬움을 표하고 이번 합의를 보증수표로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더욱더 뭉쳐 반드시 완전하게 이행시켜 나가자.”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범대위는 포스코 경영진이 수도권 모처에 100만평 규모의 미래경영연구원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와 협의하고 있다는 비공개 소식에 대한 진상을 파악해 만약 사실이라면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로 결의했다.

 

합의서 제2항은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포스코 경영진이 여태까지 포스코 본사의 소재지만 포항에 두고 실질적인 본사 기능을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온 것처럼, 만약 미래기술연구원도 소재지를 포항에 두고 소수 인력만 배치해 ‘본원’의 지위를 부여해주고 대다수 연구 인력을 수도권에 상주시킨다면 ‘껍데기 본원’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그 가능성을 봉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임종백 집행위원장은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의 문제는 주총과 관련된 문제이니 포항시민이 합의서 1항대로 내년 3월까지 인내한다고 하더라도, 포스코가 포항시에 찾아와서 미래기술연구원 부지에 대해 협의를 시작하는 것이야말로 합의서 성실 이행의 첫 가늠자가 될 것”이라며 최정우 회장의 정직한 결심을 촉구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윤석열 포항 종이배 유세 ‘인산인해’..4만여 인파 중앙상가 메워 (2022-02-28 19:45:37)
대구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총력 (2022-02-28 19:44:29)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고신대병원,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광주광역, 의료 통·번역활동가 양...
대구시의회, 제308회 임시회 개회
伊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쥬세삐나...
포항시의회, 24년도 제1회 추경 등 ...
“겹벚꽃 보러 왔어요”...경주불...
영천시, 상반기 안심식당 지정업...